유아(만 5세 대상)들의 스마트폰 사용 자제를 독려하는 내용의 동화책이다. 동화 구연 시 방 불을 끄고 유아의 눈을 감게 한 후, 마토의 꿈 속 괴물의 등장에 맞춰 쿵 소리 내주기, 바람(선풍기나 부채, 헤어 드라이기) 느끼게 해주기, 물(분무기) 뿌려주기 활동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요소들을 예상하여 제작하였다. 뿐만 아니라 동화 구연 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의성어와 의태어를 많이 넣었다. 유아 학교(유치원)에서 다함께 책을 읽은 후 연계활동으로 마토의 꿈 속 괴물에 대해 상상화 그려보기를 할 수 있도록 괴물에 대한 상세한 설정은 일부러 하지 않았다. 가정에서도 잠들기 전이나 평소에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자제를 목적으로 들려주기에 좋은 이야기이다. 시계 개념, 환상 동화, 열린 결말 요소도 신경 써서 제작하였다.
2020년 현재 인천대 유아교육과 2학년이다. 이번 2학년 2학기에 수강 중인 전공과목 유아문학교육의 조별과제인 동화 스토리 구성하기에서 완성한 동화 내용을 조원들의 양해를 구해 교양과목인 소셜 커뮤니케이션의 전자책 만들기 개별과제에 적용시켰다.
과제를 하는 것에 앞서 정보화인 오늘날, 진심으로 유아를 위한 동화책을 만들어 보리라 다짐하고 최선을 다해 제작하였다. 아직 많이 부족한 학부생이지만 여태 배운 전공 과목 내용을 토대로 유아의 발달 특성과 흥미, 교육적 내용(교훈)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많은 회의와 수정 작업을 거쳐 이야기를 완성하였다.